도서
DVD
Sun499 Gigbags
썬499 긱백
Sun499 Pedalboards
썬499 페달보드
Sun499 Straps
썬499 스트랩
Aguilar®
아귈라
Comfort Strapp®
컴포트 스트랩
Danelectro®
댄일렉트로
- ModFactor
- TimeFactor
G&L®
지엔엘
G&L® Tribute
지엔엘 트리뷰트
ModTone® Effects
모드톤 이펙터
Pyramid® Strings
피라미드 스트링
SNARK® Tuners
스나크 튜너
Souldier® Strap
솔저 스트랩
Spectraflex® Cables
스펙트라플렉스 케이블
StringSwing® Display
스트링스윙 디스플레이
뮤직앤북스
회사소개
About Us
제품소개
Products
대리점
Where to buy
공연안내
Live Info
  All Products > Eventide > Stompboxes >
 
Eventide - Time Factor
Twin Delay Stompbox

제조사Eventide
아이템 #1143-012
가격900,000 원



(스튜디오 버전)



특징

  • 두 개의 독립적인 3-세컨드 딜레이
  • 스튜디오 퀄리티의 사운드
  • 10개의 스테레오/모노 딜레이 이펙트:
    - Digital Delay
    - Vintage DDL
    - Tape Echo
    - Modulated Delay
    - Ducked Delay
    - Band Delay
    - Filter Pong
    - MultiTap Delay
    - Reverse Delay
    - Looper
  • 즉각적인 프로그램 체인지
  • 10개의 노브와 MIDI 혹은 익스프레션 페달을 사용한 리얼타임 컨트롤
  • 탭 템포와 MIDI Clock Sync 기능
  • MIDI를 통해서도 사용 가능한 27개의 유저 프리셋
  • 트루 아날로그 바이패스
  • 튼튼한 캐스트 메탈 케이스
  • 12초까지 가능한 루퍼
  • 즉각적인 프리셋 액세스를 위한 메탈 풋스위치
  • 모노/스테레오 기능
  • 기타/라인 레벨 모두 가능한 인풋과 아웃풋

    사양
    사이즈: 19 cm x 12 cm x 5.5 cm (가로 x 세로 x 높이)
    무게: 1 kg
    전원: 9VDC 1200mA (전용 어댑터 포함 - 5.5mm/2.5mm Barrel, Positive Tip)


  •  

    TimeFactor - 트윈 딜레이 페달

    TimeFactor는 Eventide의 모듈레이션 이펙터 회로들 중 가장 인기있었던 9개와 루퍼를 모아 페달 형태로 만든 제품입니다.

    스튜디오급의 사운드 퀄리티를 휴대하기 간편한 페달 형태로 압축시켜 기타리스트들이 라이브나 녹음 환경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20개의 프리셋에 미리 저장한 딜레이 사운드 세팅을 바로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노/스테레오 입출력 및 기타레벨/라인레벨 입출력 지원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그 성능을 발휘합니다.

    디지털 딜레이, 빈티지 딜레이, 테입 에코, 모듈레이션 딜레이, 덕 딜레이, 밴드 딜레이, 필터 패닝 딜레이, 멀티탭, 리버스 딜레이, 루퍼 등의 기타 연주에 필요한 거의 모든 딜레이 모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라이브와 레코딩에서 편리한 작동으로 스튜디오급의 사운드를 얻기 위한 최고의 제품입니다.

     

     

    NO COMPARISON - 비교가 안되는 명성과 품질
    Nothing Sounds like an Eventide

    지난 수십 년간, 수많은 탑 플레이어들이 Eventide를 선택했습니다.
    Jimmy Page, Frank Zappa, Brian May, Eddie Van Halen, Steve Vai, Robert Fripp, John Petrucci, Adrian Below 등 이외에도 많은 뮤지션들이 Eventide의 사운드 프로세서들을 사용해왔습니다.
    이제 그 전설적인 명기 Eventide 이펙터가 휴대하기 간편하고 저렴한 형태로 출시되었습니다.
    페달 형태의 ModFactor는 다른 페달들과 마찬가지로 페달보드에 마운트하거나 긱백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기 편리합니다.

     

     

    NO COMPROMISE - 타협은 없다
    Studio Quality Effects at Your Feet

    전세계 최고의 레코딩 스튜디오에는 항상 Eventide 랙 이펙터가 있습니다.
    TimeFactor에는 과거 35년간 가장 인기있었던 Eventide의 베스트 10 딜레이 이펙트 사운드가 활용도 높은 원래 음질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NO LIMITS - 한계는 없다
    Flexibility Built-In

    별도의 익스프레션 페달을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으로 그저 연결만 해서 wet/dry 신호를 믹스하거나 다른 파라미터들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MIDI와 컨트롤 프로그램을 통해 파라미터들을 연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입력과 출력단에 기타/베이스 레벨이나 라인 레벨의 신호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다른 페달이나 장비들과 위화감 없이 매끈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NO DEAD ENDS - 막다른 길은 없다
    Obsolescene is so 20th Century

    업그레이드가 간편합니다.
    인터넷으로 최신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서 USB로 편리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매뉴얼 -

     

     

     

    The Basics

    TimeFactor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항들입니다.

    매뉴얼이 너무 길어서 읽기 싫더라도 이 부분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The Effects

    10개의 독립적인 딜레이 알고리즘이 내장되어 있는데 이 각각의 알고리즘을 "이펙트"라고 합니다.

    인코더(Encoder) 노브를 돌려서 원하는 이펙터를 선택합니다. 한 번에 한가지의 이펙터만 사용 가능합니다.

     

    Controlling the Effects

    각각의 이펙터 파라미터들은 열 개의 컨트롤 노브를 사용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노브를 사용해서 각 이펙터의 사운드를 결정하는 딜레이 타임, 피드백, 믹스 레벨 등의 파라미터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능들은 풋스위치로 컨트롤합니다.

     

    Using the Footswitches

    풋스위치는 두 가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Play Mode와 Bank Mode 입니다.

     

    Play Mode에서는 풋스위치로 Tap Tempo, Infinite Repeat 등과 같은 것들을 컨트롤합니다.

    Bank Mode에서는 풋스위치로 미리 저장된 이펙터 세팅을 불러옵니다.

    이러한 풋스위치의 모드들을 더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몇가지 용어들을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The Presets

    TimeFactor에서는 컨트롤 노브를 사용해서 설정한 이펙터 셋업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각의 미리 세팅된 이펙터들을 "프리셋(Preset)"이라고 하며, 최대 20개의 프리셋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리셋 저장 방법에 대해서는 후에 다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The Banks

    TimeFactor에서는 두 개의 프리셋을 원터치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ank Mode로 놓은 상태에서 왼쪽의 풋스위치를 밟으면 프리셋1, 가운데의 풋스위치를 밟으면 프리셋2를 즉시 호출할 수 있습니다.

    프리셋들은 두 개씩 쌍을 이루어 저장되며 한 쌍이 하나의 뱅크(Bank)가 됩니다.

    따라서 총 10개의 뱅크에 20개의 프리셋을 저장할 수 있으며 각각의 뱅크들은 Bank Mode에서 오른쪽 풋스위치를 밟으면 선택 가능합니다.

     

    Play and Bank Footswitch Modes

    Play와 Bank 모드를 전환하려면 오른쪽 풋스위치를 밟은 상태로 몇 초간 기다리면 됩니다.

    모드가 바뀌게 되면 빌보드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Play Mode에서는 디스플레이에 현재 선택된 이펙터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DigitalDelay는 [DIGIDLY]로 표시됩니다.

    왼쪽 풋스위치 위의 주황색 LED가 켜져 있으면 이펙터가 Active 상태(켜져 있다는)라는 의미입니다.

     

    Bank Mode에서는 디스플레이에 "BANK"라고 표시되고 그 위에 숫자와 콜론(:) 그리고 다시 숫자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BANK 1:1]이라면 뱅크1의 프리셋1이라는 뜻입니다.

    왼쪽이나 가운데 풋스위치 위의 빨간 LED가 켜져있다면 현재 해당 이펙터가 켜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오른쪽 풋스위치를 밟고 수 초간 있으면 그 때마다 모드는 Play 모드에서 Bank 모드, 혹은 반대로 Bank 모드에서 Play 모드로 전환됩니다.

     

    Using Play Mode

    Play 모드에서는 풋스위치를 사용해서 현재 불러들인 이펙터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왼쪽 풋스위치로 이펙터의 ON/OFF 상태를 바꿀 수 있으며 가운데 풋스위치로 무한 반복(Infinite Repeat)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으며 오른쪽 풋스위치로 Tempo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 풋스위치 위에 있는 주황색 LED가 켜져 있으면 이펙터가 켜져 있다는 뜻이며 꺼져 있으면 바이패스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Looper 이펙터에서는 왼쪽 풋스위치가 Record, 가운데 풋스위치가 Play, 오른쪽 풋스위치가 Stop 버튼으로 작동합니다.

     

    Using Bank Mode

    Bank 모드에서는 현재 뱅크와 프리셋 번호가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BANK 1:1]이라고 되어 있으면 뱅크1의 프리셋1이 호출되었다는 뜻입니다.

    각 뱅크의 프리셋1이 작동하고 있으면 왼쪽 풋스위치 위의 LED가 켜지며 프리셋2가 작동하고 있으면 가운데 풋스위치 위의 LED가 켜집니다.

     

    왼쪽과 가운데의 풋스위치는 각 프리셋의 ON/OFF 상태를 전환하거나 다른 프리셋으로 바로 점프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 LED가 켜져있다면 프리셋1이 켜져 있다는 뜻이며 이 때 왼쪽 풋스위치를 한 번 더 밟으면 LED가 꺼지면서 바이패스 상태가 되고 디스플레이에 [BYPASS]라고 잠깐 표시된 후에 방금 바이패스된 프리셋 번호가 표시됩니다.

    다시 왼쪽 풋스위치를 밟으면 프리셋1이 켜지면서 왼쪽 LED가 켜지고 디스플레이에는 [ACTIVE]라는 메시지 후에 현재 켜진 프리셋의 번호가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가운데 풋스위치를 밟으면 바로 프리셋2로 전환되면서 프리셋2의 이펙터가 가운데 LED와 함께 켜집니다.

     

    Changing Banks

    Bank 모드에서는 20개의 프리셋들 중 두 개가 한 쌍으로 호출되어 즉시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나머지 18개의 프리셋을 사용하려면 먼저 Bank를 바꿔야 합니다.

     

    TimeFactor에서는 10개의 뱅크를 취사 선택한 후 나머지 사용하지 않는 뱅크들은 off 상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필요한 뱅크만을 미리 셋업할 수 있는 기능은 특히 라이브 연주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그저 자신이 필요한 뱅크들만을 불러놓고 빠르게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고시에는 1부터 10까지의 모든 뱅크가 사용 가능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뱅크만 남겨놓고 사용하는 방법은 후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뱅크를 바꾸려면 먼저 현재 Bank 모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지금이 Play 모드라면 오른쪽 풋스위치를 수초간 누른 상태로 있으면 Bank 모드로 전환됩니다.

    Bank 모드인 상태에서 오른쪽 풋스위치를 한 번씩 밟을 때마다 뱅크 번호가 1에서 10까지 한 단계씩 증가합니다.

    원하는 뱅크를 선택하면 그 뱅크에 포함된 2개의 프리셋이 호출됩니다.

    왼쪽 풋스위치로 프리셋1, 오른쪽 풋스위치로 프리셋2의 ON/OFF 상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TimeFactor Power Up

    TimeFactor에 전원을 연결하면 이전에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상태 그대로 설정되어 켜집니다.

    전원을 차단하면 릴레이 스위치를 통해 인풋이 아웃풋으로 직접 연결되어 기타의 신호가 바로 앰프로 전달됩니다.

     

    Twin Delays

    TimeFactor에는 두 개의 인풋과 두 개의 아웃풋이 있어 각각 최대 3초까지 가능한 딜레이 페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딜레이는 Delay A와 Delay B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펙터와 인풋/아웃풋 연결 상태에 따라 각각 독립적인 인풋과 아웃풋에 걸리는 딜레이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같은 인풋에서 갈라진 두 개의 딜레이 사운드를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스테레오 아웃을 사용하면 좀 더 재미있는 사운드의 창조가 가능합니다.

    먼저 Dly Mix를 100% Delay A로 해놓고 Delay A 의 딜레이 타임과 피드백을 설정합니다. 다음엔 Dly Mix를 100% Delay B로 해놓고 Delay B의 딜레이 타임과 피드백을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두 개의 딜레이를 Dly Mix로 혼합하면 서로 다른 세팅의 딜레이들이 혼합된 재미있는 사운드를 낼 수 있습니다.

     

    Can Two Effects Be Used Simultaneously?

    No.

    한 번에 하나의 이펙터만 사용 가능합니다.

    스테레오 인/스테레오 아웃, 모노 인/스테레오 아웃, 모노 인/모노 아웃 등의 연결이 모두 가능하며 잭이 연결된 상태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필요한 경로로 신호가 전달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Connections

    TimeFactor는 인풋과 아웃풋 모두에서 악기(기타/베이스) 레벨이나 라인 레벨의 신호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이펙터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제품 뒷면 패널에 장착된 토글 스위치를 사용해서 인풋과 아웃풋의 신호 레벨을 독립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풋과 아웃풋에는 기타나 베이스에 사용하는 것과 똑같은 스탠다드 1/4" 폰 플러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TimeFactor는 기타에 직접 연결하거나 다른 페달의 뒤에 연결하거나 또는 앰프의 이펙터 루프에 연결하거나 믹서의 send/return 혹은 insert 에 연결하는 것 모두 가능합니다.

    기타나 이펙트 페달의 종류, 앰프와 믹서 등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가장 좋은" 셋업이 딱 한가지로 뭐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셋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가정 하에 아래와 같은 일반적인 연결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참고: TimeFactor는 디스토션 페달이나 컴프레서, EQ, 노이즈 게이트 등의 뒤에 연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Typical Setups

     

    Guitar > TimeFactor > Amp - Mono In/Mono Out

     

    TimeFactor를 연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기타를 Input 1에 연결하고 Output 1을 앰프에 연결합니다.

    그림과 같이 인풋과 아웃풋 레벨 스위치는 각각 GUITAR와 AMP로 설정합니다.

     

    다른 이펙터 페달을 함께 사용한다면 TimeFactor의 앞에 연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TimeFactor의 Input 1을 마지막 페달의 아웃풋에 연결합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TimeFactor의 Peak LED(왼쪽 위의 빨간색 LED)가 계속 켜져있는 상태가 된다면, TimeFactor의 In Lvl을 LINE으로 설정합니다.

     

     

    Guitar > TimeFactor > Amp 1/Amp 2 - Mono or Stereo In/Stereo Out

     

     

    기타를 TimeFactor Input 1에 연결하고 TimeFactor의 Output 1을 앰프에, Output 2를 또 다른 앰프에 연결합니다.

    그림과 같이 In Lvl 스위치는 GUITAR, Out Lvl 스위치는 AMP에 놓습니다.

     

    다른 이펙터 페달을 함께 사용한다면 TimeFactor의 앞에 연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TimeFactor의 Input 1을 마지막 페달의 아웃풋에 연결합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TimeFactor의 Peak LED(왼쪽 위의 빨간색 LED)가 계속 켜져있는 상태가 된다면, TimeFactor의 In Lvl을 LINE으로 설정합니다.

     

     

    Guitar > Amp Effects Send > TimeFactor > Amp Effects Return

     

     

    이펙트 루프 단자가 있는 앰프라면 위와 같은 연결도 가능합니다.

    기타를 앰프에 연결한 상태에서 앰프의 Send를 TimeFactor의 Input 1에, TimeFactor의 Output 1을 앰프의 Return에 연결합니다.

    대부분의 앰프 루프는 라인레벨 신호를 사용하므로 그림과 같이 In Lvl과 Out Lvl 모두 Line으로 놓습니다.

     

     

    Mixer Effects Send > ModFactor > Mixer Effects Return

     

     

    위 그림과 같이 믹서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In Lvl과 Out Lvl을 모두 Line으로 설정합니다.

     

     

     

    Bypass

    자신의 셋업에 적합한 바이패스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TimeFactor는 DSP Bypass와 Relay Bypass 그리고 DSP+DLY의 세 가지의 바이패스 방식을 제공합니다.

    공장 출고시에는 DSP Bypass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DSP Bypass

    TimeFactor는 출고시 [DSP] 바이패스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DSP] 바이패스에서는 ModFactor가 바이패스 됐을 때 DSP의 인풋 신호가 아무런 신호 조작도 거치지 않고 직접 아웃풋으로 전달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바이패스 방식입니다.

     

    Relay Bypass/True Bypass

    일부 기타리스트들은 바이패스 됐을 때 페달의 회로가 신호 전달 경로에서 완전히 떨어져 나가는 "트루 바이패스" 방식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RELAY] 바이패스에서는 TimeFactor가 바이패스 될 때 릴레이를 사용해서 인풋에서 아웃풋으로 "하드 와이어 - hard wire" 방식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TimeFactor의 전원이 차단되는 경우에는 릴레이가 작동하지 않으며 TimeFactor의 회로는 완전히 바이패스 됩니다.)

     

    하지만 TimeFactor의 인풋에 기타를 연결하고 아웃풋에 라인레벨의 장비 혹은 긴 케이블을 통해 기타 앰프에 연결했을 때는 이러한 Relay Bypass는 사운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결국은 임피던스의 문제인데, 신호를 받는 쪽이 낮은 임피던스가 되거나 케이블의 길이가 길어지면 높은 임피던스의 기타 신호에 영향을 끼쳐서 톤이 깎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반면 DSP 바이패스에서는 TimeFactor가 버퍼 역할을 하면서 항상 낮은 임피던스의 신호를 내보내기 때문에 어떤 앰프나 장비 혹은 아무리 긴 케이블을 아웃풋에 연결해도 톤이 손상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주의: 인풋과 아웃풋의 레벨 스위치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설정되는 상황에서는 RELAY 바이패스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풋 레벨은 GUITAR/아웃풋 레벨은 LINE 또는 인풋 레벨은 LINE/아웃풋 레벨은 AMP로 설정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Relay 바이패스 방식을 사용하면 ModFactor를 끄거나 켤 때 unity gain이 적용되지 않아 급격한 레벨 변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DSP+DLY Bypass

    TimeFactor는 DSP plus Delay ([DSP+DLY]) 바이패스 방식도 가능합니다.

    딜레이 페달에서 꼭 필요한 바이패스 방식인데, 이 바이패스 방식을 선택하면 딜레이를 건 상태에서 갑자기 바이패스를 시키더라도 잔향 역할을 하는 딜레이 이펙트는 계속 작동하면서 바이패스된 후의 연주는 딜레이가 걸리지 않게 됩니다.

    딜레이가 걸린 사운드로 연주하다가 딜레이를 끄면서 바로 다음 반주나 솔로를 연주하는 경우에 딜레이 사운드가 갑자기 끊기지 않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Selecting Bypass Type

    Bypass 모드는 System Mode 안의 [BYPASS]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DSP]가 설정되어 있으며 이를 [RELAY]로 바꾸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코더(Encoder)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채로 몇 초 지나면 System Mode로 들어갑니다.

    2) 인코더를 디스플레이 창에 [BYPASS]가 표시될 때까지 돌립니다.

    3) 인코더를 한 번 누릅니다.

    4) 다시 인코더를 디스플레이 창에 [BYP TYP]이 표시될 때까지 돌립니다.

    5) 인코더를 한 번 누릅니다.

    6) 인코더를 돌려서 [DSP] 나 [RELAY], [DSP+DLY] 중 원하는 방식으로 설정합니다.

    7) 인코더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수초 간 눌러서 System Mode를 빠져 나옵니다.

     

    참고: TimeFactor는 어떤 바이패스 모드를 선택하더라도 이펙터의 톤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참고: TimeFactor를 컴퓨터에 연결할 때는 별도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그 인터페이스에 맞는 바이패스 방식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 TimeFactor의 전원이 차단되는 경우에는 릴레이가 자동으로 이펙터를 바이패스시켜서 TimeFactor때문에 기타 신호가 끊기거나 사라지지 않게 하는 기능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Mix Control

    입력된 원래의 기타 신호(Dry)와 이펙터를 거친 신호(Wet)를 믹스하는 컨트롤입니다.

     

    Mono/Stereo

    TimeFactor는 어떤 인풋과 아웃풋에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지 감지해서 자동으로 Mix Control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모노 인풋(Input 1)과 스테레오 아웃풋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양쪽 아웃풋의 드라이 신호 비율이 모두 모노 인풋(Input 1)에서부터 전달됩니다.

    스테레오 인풋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Input 1의 드라이 신호 비율은 Output 1으로, Input 2의 드라이 신호 비율은 Output 2로 전달되어 원래 신호의 스테레오 이미지를 그대로 반영하게 됩니다.

     

    Killdry - Send/Return Loop

    TimeFactor를 앰프나 믹서의 send/return 단자에 연결한 경우에는 Killdry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작동시키면 Mix Control이 마스터 이펙트 레벨 컨트롤 역할을 하게 됩니다.

     

    Killdry 기능이 작동하면 TimeFactor는 드라이 시그널은 전혀 전달하지 않고 이펙트 신호만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사 Mix Control은 단순히 이펙트 레벨 컨트롤 역할만 하며 TimeFactor를 바이패스시키면 드라이 신호가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이펙트가 뮤트됩니다.

     

    공장 출고시 Killdry 기능은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System Mode로 들어가서 [BYPASS] 메뉴에서 Killdry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인코더(Encoder)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수 초 지나면 System Mode로 들어갑니다.

    2)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BYPASS]가 표시되게 합니다.

    3) 인코더를 누릅니다.

    4)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KILLDRY]가 표시되게 합니다.

    5) 인코더를 누릅니다.

    6) 인코더를 돌려서 [YES] 또는 [NO]를 선택합니다.

    7) 인코더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몇 초 지나면 System Mode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Peak LED

    입력 신호 레벨이 너무 높아서 클리핑(clipping)이 일어날 정도가 되면 Peak LED가 켜집니다.

    가끔씩 Peak LED가 켜지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Peak LED가 계속 켜지게 되는 경우에는 입력 레벨을 줄이거나 TimeFactor 뒷면 패널의 인풋 스위치를 Line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The Effects

    TimeFactor에는 다음과 같은 아홉 개의 딜레이 이펙터들과 하나의 루퍼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DigitalDelay, VintageDelay, TapeEcho, ModDelay, DuckedDelay, BandDelay, FilterPong, MultiTap, Reverse, Looper

     

     

    Selecting Effects

    위 그림에서 확대된 부분인 인코더(Encoder)를 돌려서 원하는 딜레이 이펙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코더를 돌려가면서 이펙터들을 선택해보면 TimeFactor에서 가능한 사운드들이 어떤 것들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인코더를 돌리면 해당 이펙터를 표시하는 10개의 녹색 LED가 차례로 켜집니다.

    동시에 디스플레이 창에도 선택된 이펙터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DigitalDelay

    각각 독립적인 딜레이 타임과 피드백 컨트롤 세팅 및 3초까지 딜레이가 가능한 두 개의 트윈 딜레이 페달 기능입니다.

     

    VintageDelay

    옛날 방식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딜레이 사운드를 재현한 딜레이입니다.

     

    TapeEcho

    아날로그 테입 방식의 딜레이에서 나는 히스(hiss)와 와우(wow) 효과 및 플러터(flutter) 등의 사운드를 재현한 딜레이입니다.

     

    ModDelay

    Modulated Delay라는 의미로서, 코러스 같은 느낌의 딜레이 사운드를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DuckedDelay

    연주 중에는 딜레이 레벨이 낮아지고 연주를 멈추었을 때는 정상 레벨로 돌아가는 딜레이입니다.

     

    BandDelay

    사용자가 설정 가능한 모듈레이션 필터를 거쳐서 나오는 딜레이입니다.

     

    FilterPong

    두 개의 듀얼 딜레이가 필터를 거쳐 스테레오 아웃풋에서 핑퐁 방식으로 번갈아가며 출력되는 딜레이 이펙터입니다.

     

    MultiTap

    딜레이 타임, 디퓨젼(diffusion), 탭 레벨(tap level), 탭 스페이싱(tap spacing) 등이 컨트롤 가능한 10개의 딜레이 탭 이펙터입니다.

     

    Reverse

    리버스 딜레이입니다.

     

    Looper

    더빙과 스피드 컨트롤이 가능한 최장 시간 12초의 루퍼입니다.

     

     

    Control Knobs/Effect Parameters

    인코더를 사용해서 일단 하나의 이펙터를 선택하면 이펙터의 세팅 상태는 열 개의 컨트롤 노브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컨트롤 노브를 돌릴 때마다 빌보드 디스플레이에 파라미터의 이름과 값이 표시됩니다.

    컨트롤 노브들은 기능에 따라 그룹으로 정렬되어 두 줄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윗줄에 있는 컨트롤 노브들은 딜레이 타임이나 피드백 컨트롤 등과 같은 이펙터의 중요한 파라미터들을 컨트롤합니다.

    이 노브들을 사용해서 트윈 딜레이의 딜레이 타임과 피드백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랫줄의 컨트롤 노브들은 모듈레이션이나 필터 파라미터 및 각 딜레이 이펙터 별로 고유한 파라미터들을 설정하는데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랫줄의 컨트롤 노브들은 두 개의 딜레이를 각각 컨트롤하지 않고 동시에 같이 컨트롤합니다.

     

    이제부터 아홉 개의 딜레이 이펙터에서 각각의 컨트롤 노브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Looper에 관해서는 Looper Section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Dly Mix

    Dly Mix (Delay Mix)는 트윈 딜레이인 Delay A와 Delay B의 상대적인 레벨을 컨트롤합니다.

    TimeFactor에는 어떤 인풋과 아웃풋에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지 자동으로 감지해서 신호를 그 경로에 맞게 보내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Dly Mix의 작동은 모노 연결을 사용하는지 스테레오 연결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신의 셋업에 해당하는 부분을 읽어보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Mono Out (Output 1) - Typical for Guitar and Amp

    Dly Mix를 0%로 하면 Output 1으로는 Delay A의 이펙터 사운드만 출력됩니다.

    50%로 하면 Output 1에서 Delay A와 Delay B의 이펙터 사운드가 같은 양으로 반씩 섞여 출력됩니다.

    100%로 하면 Output 1으로는 Delay B의 이펙터 사운드만 출력됩니다.

     

    Stereo Out - Typical for Guitar and Two Amps or Mixing Console

    Dly Mix를 0%로 하면 양쪽 Output 모두에서 Delay A의 이펙터 사운드만 출력됩니다.

    50%로 하면 Delay A 사운드는 전부 Output 1로, Delay B의 사운드는 전부 Output 2로 출력됩니다.

    100%로 하면 양쪽 Output 모두에서 Delay B의 이펙터 사운드만 출력됩니다.

     

     

    Dly Time A & Dly Time B

    Tempo가 OFF인 상태에서 이 두 개의 컨트롤 노브로 각각 Delay A와 Delay B의 딜레이 타임을 0에서 3000 ms(millisecond, 밀리세컨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mpo가 ON 상태가 되면 설정된 Tempo에 싱크되면서 Dly Time 컨트롤들은 0 딜레이에서 마디 전체를 포함하는 딜레이까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 마디로 표시되며 노브가 정중앙 위치에 있을 때 1/4이라는 디스플레이와 함께 템포 LED 속도에 맞춰 딜레이가 작동하며 완전히 오른쪽(시계방향)으로 돌리게 되면 [WHOLE]이라는 디스플레이와 함께 LED가 네 번 깜박거릴 때 한 번씩 딜레이 음이 나게 됩니다.

     

    Fdbk A & Fdbk B

    각각 Delay A와 Delay B의 피드백 양을 0에서 100%까지 컨트롤합니다. 피드백이란 음이 반복되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100%가 되면 딜레이 음이 무한 반복됩니다.

     

    참고: FilterPong 이펙터에서는 Fdbk B가 반복되는 음의 디퓨전(SLUR)을 컨트롤하게 됩니다.

     

     

    * 아랫줄에 있는 네 개의 컨트롤 노브 Xnob, Depth, Speed, Filter 는 이펙터 별로 아래와 같이 작동합니다:

     

    DigitalDelay

    Xnob/Crossfade: 딜레이 타임이 변화하게 되면 TimeFactor는 갑작스러운 오작동이나 딸각거리는 소리를 방지하기 위해 크로스페이드(crossfade) 기능을 작동합니다. Xnob는 이 크로스페이드의 스피드를 설정합니다.

    작은 값으로 설정하면 빠른 크로스페이드, 큰 값으로 설정하면 완만한 크로스 페이드로 작동합니다.

    2 ms 에서 200 ms 사이의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pth: 딜레이 모듈레이션의 양을 설정합니다. (0=OFF, 10=MAX)

    Speed: 딜레이 모듈레이션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0-5 Hz)

    Filter: 딜레이로 반복되는 음들의 톤을 무디게 설정하는 로우패스/하이컷 필터입니다. 0이면 필터링이 작동하지 않으며 100이면 톤이 최대로 어두워집니다.

     

    VintageDelay

    Xnob/Bits: 딜레이 음의 해상도(선명도)를 설정합니다. 초기의 디지털 딜레이들은 상당히 불완전한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를 사용했습니다. 이론적으로 비트(bit) 당 6dB의 음 해상도가 가능한데 8비트 컨버터를 사용했다고 하면 48dB에 불과한 다이내믹 레인지까지만 가능했습니다.

    VintageDelay는 이런 낮은 비트의 컨버터에서 나오는 디지털 노이즈를 인위적으로 발생시켜 빈티지 딜레이들의 사운드에 가까운 사운드를 재현합니다.

    Depth: 딜레이 모듈레이션의 양을 설정합니다. (0=OFF, 10=MAX)

    Speed: 딜레이 모듈레이션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0-5 Hz)

    Filter: 필터를 컨트롤함으로써 밴드가 제한적이었던 빈티지 딜레이 사운드를 재현합니다.

     

    TapeEcho

    Xnob/Hiss: 아날로그 테입에서 나오는 히스(hiss, "스~"하는 잡음)를 시뮬레이션합니다. 히스가 없는 0에서 최대값 10까지 가능합니다.

    테입에코는 잡음이 항상 낄 수 있는데, 마그네틱 헤드가 더럽고, 전기 배선 부분이 조악하고 테입이 오래될 수록 히스는 더 크게 생깁니다.

    Depth/Wow: 아날로그 테입의 "Wow" 소리를 재현합니다. 테입에코의 모터나 테입의 문제 때문에 에코효과에 피치가 변하는 현상이 종종 생기곤 했는데 이 부분을 재현하는 기능입니다. 0이면 wow 효과가 전혀 없고 10이면 최대값입니다.

    Speed/Flutter: 테입에코의 플러터(flutter)를 재현합니다. WOW와 마찬가지로 테입 속도가 일정치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인데 WOW보다는 피치 변화의 속도가 더 빠릅니다. flutter 효과가 없는 0에서 최대값 10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Filter: 테입 레코더의 주파수 레벨에 따른 특성을 재현합니다. 필터값을 높일 수록 더 테입에 가까운 사운드가 납니다.

     

    ModDelay

    Xnob/Wave Shape: 모듈레이션 웨이브의 모양을 설정합니다. 노브를 돌리면 디스플레이에 파형이 표시됩니다. 파형별로 두 가지의 옵션이 있는데, 두 딜레이의 위상이 일치하는 싱글 웨이브폼과 위상이 반대가 되는 더블 웨이브폼이 가능합니다.

    Depth: 딜레이 모듈레이션의 양을 설정합니다. (0=OFF, 10=MAX)

    Speed: 딜레이 모듈레이션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0-5 Hz)

    Filter: 딜레이로 반복되는 음들의 톤을 무디게 설정하는 로우패스/하이컷 필터입니다. 0이면 필터링이 작동하지 않으며 100이면 톤이 최대로 어두워집니다.

     

    DuckedDelay

    Xnob/Ratio: 연주 중에 딜레이 레벨이 낮아지는 양을 조절하는 노브입니다.

    Depth/Threshold: 딜레이 레벨을 낮추는 기준이 되는 오디오 진폭의 레벨을 설정합니다. -36 dB에서 -66 dB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Speed/ReleaseTime: 릴리즈 타임을 500에서 10 ms 범위에서 설정합니다. 릴리즈 타임이 짧으면 연주를 멈췄을 때 딜레이가 빨리 시작되며 릴리즈 타임이 길면 연주를 멈춰도 조금 있다가 딜레이가 다시 시작됩니다. 리프를 연주하는 중에 음정 사이에서 딜레이가 시작되지 않게 하는 경우에 긴 릴리즈 타임이 유용합니다.

    Filter: 딜레이로 반복되는 음들의 톤을 무디게 설정하는 로우패스/하이컷 필터입니다. 0이면 필터링이 작동하지 않으며 100이면 톤이 최대로 어두워집니다.

     

    BandDelay

    Xnob/Resonance: 필터의 공명 정도("RES, resonance") 또는 날카로운 느낌의 정도를 설정합니다. 0(은근한 느낌)부터 10(드라마틱한 공명효과)까지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Depth: 필터의 컷-오프나 센터 프리퀀시가 진동하는 양을 설정합니다.

    Speed: 필터의 중앙 주파수가 진동하는 속도를 컨트롤합니다.(0-5Hz)

    Filter: Low Pass, Band Pass, Hi Pass 등의 필터 타입을 설정합니다.

     

    FilterPong

    Xnob/Wave Shape: 모듈레이션 웨이브의 모양을 설정합니다. 노브를 돌리면 디스플레이에 파형이 표시됩니다.

    Depth: 필터의 주파수 진동 양을 설정합니다.

    Speed: 필터 모듈레이션의 사운드를 바꿔줍니다. Filter를 약간 올려놓고 Speed 노브를 이리저리 돌려보면 사운드 변화를 잘 느낄 수 있습니다.

    Filter: 핑퐁 딜레이에 입력되는 드라이와 필터를 통과한 신호의 배합을 조절합니다.

    Fdbk B: FilterPong 이펙터는 트윈 딜레이의 피드백 경로를 교차해서 연결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Fdbk A 하나의 피드백 컨트롤만 필요합니다. 이 때 Fdbk B는 딜레이에 의한 반복 음들이 퍼지는 정도(diffusion, SLUR)를 설정합니다. 낮은 값으로 설정하면 음들이 계속 단단한 느낌으로 반복되며 높은 값으로 설정하면 음들이 금방 퍼져버리는 느낌으로 반복됩니다.

     

    MultiTap

    Xnob/Slur: 음이 퍼지는 느낌(diffusion, SLUR)을 0에서 10 사이에서 설정합니다.

    Depth/Delay Tap Taper: 탭(tap)들의 상대적인 레벨을 설정합니다. TAPR=-10에서는 첫번째 탭이 가장 조용하고 마지막 탭이 가장 소리가 큽니다. TAPR=0에서는 모든 탭의 레벨이 같습니다. TAPR=10에서는 첫번째 탭이 가장 소리가 크고 마지막 탭이 가장 조용합니다.

    Speed/Delay Tap Spacing: 탭들 간의 간격을 조절합니다. 0에서는 탭 간의 간격이 점점 더 멀어지고 5에서는 탭 간의 간격이 동일하며 10에서는 탭 간의 간격이 점점 더 좁아집니다.

    Filter: 고음역대를 깎아서 톤을 어둡게 하는 컨트롤입니다.

     

    Reverse

    Xnob/Crossfade: Reverse에서는 오디오 신호를 거꾸로 읽어서 원래의 신호에 연결합니다. 이 연결점에서 TimeFactor는 갑작스러운 오작동이나 딸각거리는 소리를 방지하기 위해 크로스페이드(crossfade) 기능을 작동합니다. Xnob는 이 크로스페이드의 스피드를 설정합니다.

    작은 값으로 설정하면 빠른 크로스페이드로 작동하면서 리버스 이펙트 효과가 두드러지게 되고, 큰 값으로 설정하면 완만한 크로스 페이드로 작동하면서 더 부드러운 리버스 사운드를 냅니다.

    2 ms 에서 200 ms 사이의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pth: 딜레이 모듈레이션의 양을 설정합니다. (0=OFF, 10=MAX)

    Speed: 딜레이 모듈레이션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0-5 Hz)

    Filter: 딜레이로 반복되는 음들의 톤을 무디게 설정하는 로우패스/하이컷 필터입니다. 0이면 필터링이 작동하지 않으며 100이면 톤이 최대로 어두워집니다.

     

     

    Catchup

    일반적인 경우 컨트롤 노브를 돌리면 해당 컨트롤의 값이 즉시 변화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즉각적인 변화가 경우에 따라서는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하나의 프리셋을 호출했는데 Dly Time A 값이 10 ms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연히 Speed 노브가 완전히 오른쪽(시계뱡향)으로 돌아가 있는 상태라면 그 위치의 딜레이 타임 값은 3000 ms입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딜레이 타임을 약간만(예를 들어 10 ms에서 20 ms로) 바꾸고 싶다면 Dly Time A 노브를 만지게 되는데 그러면 딜레이 타임이 10 ms에서 3000 ms로 갑자기 점프하게 되고, 그리고 나서 다시 20 ms까지 내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급격한 딜레이 타임의 변화는 특히 연주 중에 매우 번거롭고 당황스러운 상황이 됩니다.

     

    TimeFactor의 Catchup 기능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내장되었습니다.

    Catchup이 ON 상태라면 이런 상황에서 Dly Time A 노브를 만져도 딜레이 타임 값은 노브의 위치에 따라 갑자기 변화하지 않습니다.

    대신 디스플레이에 현재 프리셋에 설정된 노브 값과 "TURN"이라는 글자에 화살표가 붙은 화면이 번갈아가며 깜박거립니다.

    프리셋에 설정된 Speed가 10 ms 인데 지금 노브는 400 ms 위치에 있다면 "10 ms"와 "<- TURN"이라는 화면이 디스플레이에 번갈아가며 깜박거립니다. 노브를 왼쪽으로 돌리라는 의미이며 10 ms의 위치로 노브를 돌릴 때까지 해당 컨트롤 노브는 계속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10 ms 위치에 도달하면 그 때부터 컨트롤이 활성화되면서 노브를 돌림에 따라 값이 변화하게 됩니다.

     

    공장 출고시 Catchup은 OFF 상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를 바꾸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코더(Encoder)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수 초 지나면 System Mode로 들어갑니다.

    2)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UTILITY]가 표시되게 합니다.

    3) 인코더를 누릅니다.

    4)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CATCHUP]이 표시되게 합니다.

    5) 인코더를 누릅니다.

    6) 인코더를 돌려서 [ON] 또는 [OFF]를 선택합니다.

    7) 인코더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몇 초 지나면 System Mode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Expression Pedal

    뒷 패널의 1/4" 폰 잭을 통해 외부 익스프레션 페달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9개의 파라미터 값과 Mix의 어떤 조합도 익스프레션 페달을 사용해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작동을 위해서는 패시브 익스프레션 또는 볼륨 페달로서 최대 저항값이 5k 옴에서 20k 옴 사이의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익스프레션 페달 세팅은 페달은 최대한 닫힌 상태나 열린 상태로 한 후에 컨트롤 노브를 돌려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페달을 움직일 때마다 현재 활성화 된 이펙터의 녹색 LED가 깜박거리게 됩니다. 익스프레션 페달이 활성화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먼저 익스프레션 페달을 뒤쪽(발꿈치쪽)으로 최대한 열리게 한 다음 페달로 컨트롤하고자 하는 노브들을 돌려서 페달이 최대한 열려있을 때 내고자 하는 사운드 세팅으로 설정합니다. 이 때 건드리지 않은 노브들은 익스프레션 페달로 컨트롤되지 않습니다.

    다음에는 익스프레션 페달을 앞쪽(발가락쪽)으로 최대한 닫히게 한 다음 컨트롤하고자 하는 노브들을 돌려서 페달이 최대한 닫혀있을 때 내고자 하는 사운드 세팅으로 설정합니다.

    이제 익스프레션 페달을 밟으면 앞에서 설정한 두 세팅 사이에서 사운드가 연속적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수 초 간 익스프레션 페달과 노브를 움직이지 않으면 녹색 LED가 깜박거림을 멈추고 그냥 켜져있게 되면서 익스프레션 페달은 비활성화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노브가 익스프레션 페달과 상관없이 컨트롤 가능해집니다.

     

    익스프레션 페달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는 디스플레이에 페달에 의해 변화하는 값이 표시됩니다.

    페달이 하나의 컨트롤 노브만 조절하게 설정되어 있을 때는 디스플레이에 해당 파라미터의 이름과 값이 표시됩니다.

    여러 개의 컨트롤 노브를 조절할 수 있게 설정되어 있을 때는 페달의 현재 위치를 표시하는 숫자(0에서 100 사이)와 함께 현재 변화하고 있는 파라미터들이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10개의 파라미터 노브들이 10개의 점들로 표시되고 익스프레션 페달로 컨트롤 되고 있는 노브를 표시하는 점 위에 세로줄이 표시됩니다.

     

    그럼 이제 여러 개의 컨트롤 노브를 익스프레션 페달로 조절할 수 있게 할당한 후에 원치 않는 컨트롤 노브들을 익스프레션 페달에 의한 컨트롤에서 해제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익스프레션 페달에 Dly Time A는 0에서 500 ms까지, Dly Time B는 250에서 750 ms까지, Fdbk A는 0에서 100%까지 컨트롤할 수 있게 할당했다고 가정합니다. 이 상태에서 Fdbk A는 더 이상 익스프레션 페달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지 않고 그냥 50%로 고정해서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설정을 풀어줍니다:

     

    1) 익스프레션 페달을 뒤꿈치 쪽으로 완전히 열리게 밟은 후에 Fdbk A 노브를 50%로 돌립니다.

    2) 익스프레션 페달을 발가락 쪽으로 완전히 닫히게 밟은 후에 Fdbk A 노브를 50%에서 다른 임의의 값으로 돌렸다가 다시 50%로 맞춥니다.

     

    처음에 파라미터 컨트롤을 익스프레션 페달에 할당할 때 반드시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노브를 돌려야 했던 것처럼 할당을 해제할 때도 위와 같이 익스프레션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열렸을 때와 닫혔을 때의 값을 동일하게 다시 설정해줘야 합니다.

     

    익스프레션 페달 세팅은 자동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익스프레션 페달 세팅을 저장하려면 반드시 프리셋 저장(Preset Save)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프리셋을 호출했는데 익스프레션 페달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파라미터 값들은 프리셋이 마지막으로 사용되었던 값들로 고정되어 호출됩니다.

     

    참고: 익스프레션 페달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뒤바꿔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페달을 앞으로 밟을 수록 파라미터 값들은 줄어드는 세팅이 됩니다.

     

    참고: 익스프레션 페달 인풋은 0볼트에서 3볼트까지의 컨트롤 전압으로 작동합니다. 그라운드 루핑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익스프레션 페달을 연결했을 때만 잡음이 생긴다면 컨트롤 전압을 생성하는 장비가 오디오 인풋과 아웃풋의 전압과 다른 그라운드에 접지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라운드 루프는 잡아내기 어려우며 이 매뉴얼의 범위를 벗어나는, 전문가와 상담해서 해결할 문제입니다.

     

     

    The Footswitches - Play and Bank Mode

    TimeFactor의 풋스위치들은 세 가지의 모드 - Play Mode, Bank Mode, System Mode - 에서 다용도로 작동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Play 모드 또는 Bank 모드에서 작동하게 됩니다.

     

    System 모드는 MIDI 셋업, 외부 컨트롤과 여러가지 시스템 환경들을 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오른쪽 풋스위치를 밟은 상태로 잠시 있으면 Play와 Bank 모드 사이에서 전환이 일어납니다.

     

    Play Mode

    Looper를 제외한 아홉 개의 딜레이 이펙터의 Play 모드에서는 디스플레이에 현재 이펙터의 이름이 표시되며 세 개의 풋스위치는 이펙터를 컨트롤하는 데 사용됩니다.

    Looper에서의 풋스위치 동작은 나중에 Looper 설명 부분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Active Footswitch

    "Active" 풋스위치는 이펙터의 Active와 Bypass 상태를 전환합니다.

    이펙터가 켜지면 풋스위치 위의 주황색 LED가 켜집니다.

    이펙터가 꺼지면(바이패스되면) LED가 꺼집니다.

     

      Repeat Footswitch

    Repeat 풋스위치는 무한 반복 기능을 켜거나 끌 때 사용합니다.

    Repeat를 ON으로 켜면 TimeFactor는 현재의 딜레이 사운드를 캡처해서 무한 반복시킵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부터 연주하는 음은 딜레이되지 않습니다.

    Repeat 풋스위치를 켜면 디스플레이에는 "RPT ON"이라고 표시되며 풋스위치 위의 주황색 LED가 켜집니다.

    Repeat 풋스위치를 끄면 디스플레이에는 "RPT OFF"라고 표시되며 풋스위치 위의 주황색 LED가 꺼집니다.

     

      Tap Footswitch

    "Tap" 풋스위치는 Tempo가 ON 상태일 때 발로 템포를 입력하는 데 사용합니다.

    Tempo가 ON일 때 누르면 새로 입력된 템포가 디스플레이에 BPM(Beat Per Minute, 분당 비트 수)로,

    Tempo가 OFF일 때 누르면 새로 입력된 템포가 디스플레이에 ms(millisecond, 밀리세컨드-1/1000초)로 표시됩니다.

     

    Tempo를 ON/OFF 할 때는 인코더(Encoder) 노브를 누릅니다. Tempo 상태가 전환될 때마다 디스플레이에는 간단하게 "TMP ON" 또는 "TMP OFF"라고 표시됩니다.

    Tempo가 ON 상태가 되면 왼쪽의 녹색 Tempo LED와 오른쪽 풋스위치 위의 주황색 LED가 현재의 템포 속도에 맞춰 깜박거립니다.

     

    참고: Tempo OFF일 때 Tap 풋스위치로 템포를 설정하면 Delay A와 B 모두 같은 템포로 설정됩니다.

     

     

    Bank Mode

    Bank 모드에서는 디스플레이에 현재 호출되어 있는 뱅크와 프리셋 번호가 표시됩니다.

    왼쪽과 가운데의 풋스위치는 프리셋 1과 2를 즉시 켜거나 끄거나 전환하는데 사용됩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프리셋은 2개가 한 쌍으로 호출되며 이 한 쌍을 뱅크라고 부릅니다.

    최대 10개의 뱅크, 총 20개의 프리셋 설정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의 뱅크와 프리셋 번호가 표시됩니다.

    뱅크는 1에서 10까지, 프리셋은 1과 2로 표시됩니다.

     

    참고: 20개의 프리셋은 원하는 대로 이펙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20개 전부를 DigitalDelay에 기반한 프리셋으로 설정할 수도 있고 또는 두 개는 DigitalDelay, 세 개는 VintageDelay, 다섯 개는 TapeEcho 등등..어떤 조합이든 가능합니다.

     

    Loading Presets

    왼쪽 풋스위치는 1번 프리셋, 가운데 풋스위치는 2번 프리셋을 컨트롤합니다.

     

    프리셋을 끄려면(바이패스 시키려면) 해당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다시 누르면 해당 프리셋이 켜집니다.

     

    프리셋에는 아래와 같은 설정들이 저장되며 이런 설정들은 프리셋을 호출할 때마다 그대로 세팅됩니다.

    1) 파라미터 노브들의 설정값

    2) Mix Value*

    3) Tempo/Tap 값*

    4) Tempo On/Off 상태

    5) 익스프레션 페달의 컨트롤 설정

     

    * 참고: TimeFactor에서는 Mix와 Tempo 값을 프리셋에 저장된 그대로 불러오거나 프리셋에 저장된 Mix와 Tempo 값은 무시하고 현재 Mix와 Tempo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모두 가능합니다. 프리셋에 저장된 Mix와 Tempo 값을 무시하게 되면 프리셋을 전환하더라도 Mix와 Tempo는 항상 현재의 값을 유지하면서 매끈하게 이어지는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GLOBAL TEMPO ON 기능을 사용하면 이런 작동이 가능하지며 이 설정에 관해서는 나중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Selecting Preset Banks

    Bank 모드에서는 오른쪽 풋스위치를 사용해서 뱅크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한 번씩 누를 때마다 활성화 되어 있는 뱅크들이 차례로 준비됩니다.

    해당 뱅크가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면 해당 뱅크의 프리셋들이 큐(cue)에 대기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아직 프리셋들이 활성화된 것은 아니며 그 전에 사용하던 프리셋의 이펙터가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 때 왼쪽이나 가운데의 풋스위치를 누르면 해당 프리셋이 호출되어 작동을 시작합니다.

     

    참고: 전에 호출해놨던 프리셋이 바이패스 상태일 때 뱅크 선택 풋스위치를 누르면 새 프리셋이 바로 활성화됩니다.

     

    참고: 프리셋의 컨트롤 노브 설정을 변경하더라고 저장하지 않으면 다른 프리셋으로 넘어갈 때 설정 변경 사항은 지워집니다.

     

    Active Banks

    20개의 뱅크가 너무 많고 실제 사용하는 갯수는 훨씬 더 적다면 원하는 뱅크 갯수만큼만 활성화 시켜놓고 나머지는 비활성화시켜서 뱅크 선택 시간을 단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활성화시켜 놓은 뱅크들만 표시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라도 프리셋은 어떤 뱅크에나 다 저장이 가능합니다. 비활성화 된 뱅크들은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저장되어 있으며 나중에 언제든지 불러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뱅크의 갯수를 설정하면 그 위의 뱅크들은 비활성화 됩니다.

    예를 들어 5개의 뱅크만 활성화시킨다면 Bank 1에서 5까지만 활성화되고 그 위의 뱅크들은 비활성화됩니다.

    이런 이유로, 실제 연주에서 사용하는 프리셋의 순서를 잘 정해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사용하고 좋아하는 프리셋들은 낮은 번호의 뱅크에 저장합니다.

     

    공장 출고시에는 10개의 모든 뱅크들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활성화된 뱅크의 갯수를 원하는 갯수로 줄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코더(Encoder)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수 초 지나면 System Mode로 들어갑니다.

    2)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UTILITY]가 표시되게 합니다.

    3) 인코더를 누릅니다.

    4)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BANKS]가 표시되게 합니다.

    5) 인코더를 누릅니다.

    6) 인코더를 돌려서 활성화시킬 뱅크의 갯수를 1에서 10 사이에서 선택합니다.

    7) 인코더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몇 초 지나면 System Mode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Tempo

     

    Tempo ON/OFF

    인코더(Encoder)를 눌러서 Tempo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Tempo가 ON 상태가 되면 녹색 Tempo LED가 템포 속도에 맞춰 깜박거립니다.

    Tempo가 OFF 상태가 되면 Tempo LED도 꺼집니다.

     

    Tempo ON 상태에서는 Dly Time A와 Dly Time B 노브는 설정된 템포를 어떤 박자로 쪼갤 것인지를 컨트롤합니다.

     

    Play Mode의 Tempo OFF 상태에서 오른쪽 풋스위치로 템포를 설정하면 Dly Time A와 Dly Time B에는 둘 다 새로 설정한 값이 똑같이 적용됩니다.

     

    Tap Tempo

    Play 모드에서 Tap 풋스위치를 사용해서 템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 템포를 설정하면 디스플레이에 새로 설정된 템포가 표시됩니다.

     

    참고: Aux Switch를 사용해서 템포를 설정하는 경우에는 Play 모드와 Bank 모드에서 언제나 디스플레이에 템포가 표시됩니다.

     

    Adjusting Tempo & Tweaking Delays

    템포를 설정할 때 Tap 풋스위치 말고 인코더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Tempo ON 상태에서 먼저 Tap 풋스위치를 눌러(Play 모드에서만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에 Tempo 값이 BPM으로 표시되게 합니다. 이 상태에서 인코더를 돌리면 Tempo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인코더를 돌리면서 변화하는 템포값이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Tempo OFF 상태에서는 인코더를 사용해서 딜레이 타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조절하고자 하는 컨트롤 노브(Dly Time A 또는 Dly Time B)를 돌립니다. 그러면 디스플레이에 딜레이 타임이 ms로 표시되는데 이 상태에서 인코더를 돌리면 1 ms 단위로 딜레이 타임을 미세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인코더를 돌리면서 변화하는 딜레이 타임이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며 이 때는 파라미터 컨트롤 노브들이 비활성화됩니다.

     

    Global - Tempo & Mix

    Tempo와 Mix는 각각의 프리셋별로 따로 설정됩니다.

    하지만 모든 프리셋에서 같은 Tempo와 Mix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들이 종종 발생합니다. 곡의 박자에 맞춰서 위화감 없는 이펙터의 변화를 원하는 경우에 특히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 System 모드의 GLOBAL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LOBAL이 ON 상태가 되면 각 프리셋에 저장된 Tempo와 Mix는 무시되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Tempo와 Mix가 모든 프리셋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공장 출고시 GLOBAL은 OFF 상태입니다. 아래와 같이 전환할 수 있습니다:

     

    1) 인코더(Encoder)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수 초 지나면 System Mode로 들어갑니다.

    2)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UTILITY]가 표시되게 합니다.

    3) 인코더를 누릅니다.

    4)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GLOBAL]이 표시되게 합니다.

    5) 인코더를 누릅니다.

    6) 인코더를 돌려서 [ON] 또는 [OFF]를 선택합니다.

    7) 인코더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몇 초 지나면 System Mode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Edited Preset Indication

    Bank 모드에서 프리셋의 파라미터 값이 원래의 설정값과 다르게 설정되면 디스플레이의 오른쪽 상단에 LED 점이 표시됩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에 프리셋 파라미터들이 변경됩니다:

    a) 컨트롤 노브를 돌릴 때

    b) 인코더를 돌려서 이펙터를 선택할 때

    c) MIDI 신호 입력을 받을 때

    d) 익스프레션 페달을 움직일 때

     

     

    Saving Presets

    프리셋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저장합니다:

     

    1) 인코더를 수 초간 길게 누르면 현재의 뱅크 번호와 프리셋 번호가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이 때 인코더에서 손을 뗍니다.

    2) 인코더를 돌려서 저장하기 원하는 뱅크와 프리셋 번호를 선택합니다. 프리셋 번호는 "BANK#:#"와 같이 표시되며 첫 번째 숫자는 1에서 10 사이의 뱅크 번호, 두 번째 숫자는 1 또는 2의 프리셋 번호입니다.

    뱅크를 일부만 활성화시킨 경우에도 저장은 모든 뱅크 어디에나 다 가능합니다.

    3) 고른 뱅크의 프리셋에 현재의 이펙터를 저장하려면 다시 한 번 인코더를 길게 누릅니다. 디스플레이에 "SAVED"라고 표시되면서 저장이 완료됩니다.

    4) 잠시 기다리면 Save 모드를 자동으로 빠져나옵니다.

    5) 저장하지 않고 Save 모드를 빠져나오려면 인코더를 짧게 한 번 누르거나 세 개 중 아무 풋스위치나 한 번 누르면 됩니다. 디스플레이에 "NO SAVE"라고 표시되면서 Save 모드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참고: 저장할 때는 항상 인코더를 길게 눌러야 합니다. 짧게 누르면 새로운 프리셋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이는 새로운 프리셋을 저장하면 그 자리에 있던 기존 프리셋은 지워지기 때문에 실수로 저장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Organizing Your Presets in Banks

    프리셋을 저장할 때는 그 프리셋과 짝을 이뤄서 사용할 프리셋이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한 곡에서 함께 사용해야 하는 두 개의 프리셋 - 하나는 노래 부분, 하나는 반주 부분이라는 식으로 - 이 있다면 이 두 개의 프리셋은 하나의 뱅크에 함께 저장해서 그 뱅크를 호출했을 때 두 프리셋 모두 즉시 사용 가능하게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활성화된 뱅크의 갯수를 제한해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함께 사용하게 되는 프리셋들을 연속되는 뱅크들 안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장 자주 사용하는 프리셋들을 낮은 번호의 뱅크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현재 활성화 된 뱅크 이외의 다른 뱅크에 새로운 프리셋을 저장하면 새로 저장된 프리셋이 활성화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Bank 1:1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파라미터들을 변경하고 새로운 사운드를 Bank 9:1에 저장했다면 Bank 9가 활성화됩니다.

     

    Dumping (Backing-up) Presets and System Settings

    TimeFactor의 현재 설정된 프리셋들과 시스템 세팅을 MIDI SysEx를 통해 MIDI 기기나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ysEx 덤프는 MIDI 시퀀서나 컴퓨터로 전달되는 MIDI 신호입니다.

    저장된 프리셋과 시스템 세팅은 나중에 언제든지 불러들여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활용하면 쉽게 현재의 설정 상태를 저장하거나 이전의 설정 상태를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가능합니다.

     

    프리셋과 시스템 세팅을 저장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코더(Encoder)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수 초 지나면 System Mode로 들어갑니다.

    2)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MIDI]가 표시되게 합니다.

    3) 인코더를 누릅니다.

    4)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DUMP]가 표시되게 합니다.

    5) 인코더를 누릅니다.

    6) 인코더를 돌려서 [ALL], [CURRENT], [PRESETS], [SYSTEM] 중의 하나를 선택합니다.

    7) 저장이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8) 인코더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몇 초 지나면 System Mode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참고:

    [CURRENT]를 선택하면 현재 호출된 프리셋만 저장됩니다.

    [PRESETS]를 선택하면 20개의 모든 프리셋이 저장됩니다.

    [ALL]을 선택하면 모든 프리셋과 시스템 세팅이 다 저장됩니다.

    [SYSTEM]을 선택하면 시스템 세팅만 저장됩니다.

     

    Restoring Presets and System Settings

    프리셋과 시스템 세팅은 MIDI의 SysEx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TimeFactor는 반드시 원하는 SysEx 번호(1에서 16 사이)에 맞춰져 있어야 합니다.

    MIDI SysEx ID 번호는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공장 출고시에는 1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 인코더(Encoder)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수 초 지나면 System Mode로 들어갑니다.

    2)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MIDI]가 표시되게 합니다.

    3) 인코더를 누릅니다.

    4) 인코더를 돌려서 디스플레이 창에 [SYS ID]가 표시되게 합니다.

    5) 인코더를 누릅니다.

    6) 인코더를 돌려서 [1]부터 [16] 사이에서 SysEx ID를 선택합니다.

    7) 인코더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몇 초 지나면 System Mode를 빠져나오게 됩니다.

     

     

    Looper

    Looper는 12초의 모노 레코딩 기능을 제공합니다. TimeFactor가 스테레오 인풋에 연결되어 있으면 두 인풋은 자동으로 합쳐져서 하나의 인풋으로 Looper에 들어가게 됩니다. Looper의 아웃풋은 두 개의 아웃풋에 똑같은 신호를 출력합니다.

     

    Looper는 Play 모드에서 풋스위치와 컨트롤 노브로 작동됩니다. Loop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lay 모드여야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Looper의 작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Empty

        Recording

        Playing

        Dubbing

        Stopped

     

    세 개의 풋스위치는 다음과 같은 기능으로 작동합니다: Record ●, Play ▶, Stop ■

     

     

    풋스위치의 LED들은 아래와 같이 Looper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 LED - 레코딩이나 더빙 상태에서 주황색으로 켜집니다.

    ▶ LED - 플레이나 더빙 상태에서 주황색으로 켜집니다.

    ■ LED - 정지할 때나 empty 상태가 아닐 때 주황색으로 켜집니다. empty 상태에서는 꺼집니다.

     

    Looper의 각 상태에서 풋스위치의 동작은 아래와 같습니다:

     

    Empty

    Looper를 처음으로 선택하면 아무 것도 녹음되어 있지 않은 Empty 상태이며 디스플레이에는 [EMPTY]라고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풋스위치들은 아래와 같이 작동합니다:

    ● - 누르면 녹음이 시작됩니다. 오토 플레이 모드가 작동하고 있다면 [AP:LOOP], 녹음이 루프의 끝에 도달했을 때 루프 재생이 시작됩니다.

    ▶ - 아무런 작동도 하지 않습니다.

    ■ - Tempo ON 상태에서 템포를 설정하는 스위치로 사용됩니다. 새로 설정된 템포가 디스플레이에 BPM으로 표시되며 그 템포에 맞춰 주황색 ■ LED가 깜박거립니다. 템포 설정이 끝나면 디스플레이는 [EMPTY] 상태로 돌아갑니다.

     

    Recording

    녹음 중에는 디스플레이에 레코드 타임 [R>00.00] 또는 비트 카운트 [R>(beats)]가 표시되며 풋스위치들의 동작은 아래와 같습니다:

    ● - Loop End를 생성하고 더빙을 시작합니다. Dub Mode의 설정에 따라 새로운 녹음이 이전 녹음에 추가될 것인지 이전 녹음을 지우고 그 위에 기록될 것인지 결정됩니다.

    ▶ - Loop End를 생성하고 Loop Start에서부터 재생을 시작합니다. Play Mode 세팅에 따라 루프가 한 번만 재생될 것인지 반복 재생될 것인지 결정됩니다.

    ■ - 녹음을 멈춥니다.

     

    Dubbing

    녹음 중에 ● 스위치를 누르면 더빙이 시작되면서 디스플레이에는 러닝 타임[D>00.00] 또는 비트 카운트[D>(beats)]가 표시됩니다.

    더빙 상태에서 풋스위치는 아래와 같이 작동합니다:

    ● - 재생이 계속되는 상태에서 더빙을 멈추거나 시작합니다.  Dub Mode의 세팅에 따라 루프가 어떻게 오버더빙될지 결정됩니다.

    ▶ - 더빙을 끝내고 Loop Start에서부터 재생을 시작합니다. Play Mode의 세팅에 따라 루프가 한 번만 재생될 것인지 반복 재생될 것인지 결정됩니다.

    ■ - 더빙이나 재생을 끝냅니다.

     

    Playing

    정지 상태에서 ▶ 스위치를 누르면 재생이 시작되면서 디스플레이에 러닝타임[] 또는 비트카운트[]가 표시됩니다. 이 때 풋스위치는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 - 누른 시점에서부터 더빙을 시작합니다. Dub Mode의 세팅에 따라 기존의 오디오를 덮어 쓸 것인지 추가로 녹음될 것인지가 결정됩니다.

    ▶ - Loop Start에서부터 재생을 시작합니다. Play Mode 세팅에 따라 루프가 한 번만 재생될 것인지 반복 재생될 것인지 결정됩니다.

    ■ - 재생을 멈춥니다.

     

    Stopped

    재생, 녹음, 더빙 중에 ■ 스위치를 누르면 루프가 멈추면서 디스플레이에 [STOPPED]라고 표시됩니다.

    이 때 풋스위치는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 - Loop를 지우고 녹음을 시작합니다. 오토 플레이 모드가 작동하고 있다면 [AP:LOOP], 녹음이 루프의 끝에 도달했을 때 루프 재생이 시작됩니다.

    ▶ - Loop Start에서부터 재생을 시작합니다. Play Mode 세팅에 따라 루프가 한 번만 재생될 것인지 반복 재생될 것인지 결정됩니다.

    ■ - 아무런 작동도 하지 않습니다.

     

     

    Emptying the Loop

    오른쪽 풋스위치와 가운데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Loop에 저장된 내용이 다 지워지고 Empty 상태로 돌아갑니다.

     

    Bank Mode

    평소와 같이 오른쪽 풋스위치를 길게 누르면 Bank 모드로 전환됩니다.

    Looper를 사용할 때는 Play 모드여야만 하며 Bank 모드에서 Looper를 선택해도 풋스위치들은 Looper 기능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대신 TimeFactor는 바이패스됩니다.

     

    Looper Control Knobs

    Looper에서 컨트롤 노브들은 아래와 같이 작동합니다:

     

    Mix: 입력된 Dry 신호와 Looper의 재생 신호의 배합 비율을 조절합니다.

     

    Dly Mix: Looper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Dly Time A/Loop Start Point: Loop의 시작지점을 0에서부터 루프의 전체 길이 사이에서 설정합니다. 새 루프를 시작할 때 루프 시작점은 자동으로 0으로 지정됩니다. Looper에서는 Catchup 기능이 언제나 활성화되어 있어서 시작점이 갑자기 변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Loop가 비어있을 때 이 노브는 비활성화됩니다.

     

    Dly Time B/Loop Length: 루프가 비어있을 때 루프의 길이를 설정합니다. 오디오 녹음의 퀄리티는 녹음 속도에 비례합니다. 최대 루프 길이는 아래 표와 같이 Speed 노프로 설정하는 녹음속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루프에 녹음된 내용이 있을 때는 Dly Time B 노브로 루프의 시작점부터 재생할 내용의 길이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12초 길이의 루프가 녹음되어 있는데 Dly Time A 노브로 루프 시작점을 2초, Dly Time B 노브로 루프 길이를 4초로 설정했다면 재생을 눌렀을 때 2초에서 6초까지의 녹음 내용이 재생됩니다.

     

    새 루프를 시작하면 루프 길이는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Catchup 기능이 언제든지 활성화되어 있어서 루프 길이가 갑자기 변화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Fdbk A/Loop Decay Rate: Looper에서 피드백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Fdbk A 노브는 더빙을 할 때 원래 저장된 오디오의 신호가 감소되는(decay) 비율을 설정합니다.

     

    더빙할 때 원래의 오디오가 그대로 보존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새 신호를 더빙하게 되면 사운드의 선명도가 떨어지게("Crayola" 효과) 됩니다. Decay Rate 컨트롤을 사용해서 새 오디오를 더빙할 때 이미 녹음된 오디오 레벨이 감소하는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CAY RATE는 0%[DCY: 0]에서 100%[DCY:100] 사이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0%로 설정되면 decay가 전혀 없게 됩니다. 100%로 하면 이전에 저장된 오디오는 완전히 decay되어 루프된 오디오는 딱 한번만 재생됩니다.

     

    Fdbk B/Dubbing Mode: Looper에서 피드백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Fdbk B 노브는 더빙 모드를 설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네 가지의 더빙 모드들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각 모드는 더빙 방식(오디오 추가 또는 덮어쓰기)과 풋스위치 컨트롤의 작동방식(Latch 또는 Punch)을 결정합니다.

     

    더빙을 하려면 루퍼가 재생 또는 녹음 중인 상태에서 ● 풋스위치를 누릅니다. ● 풋스위치의 작동은 Fdbk B 컨트롤의 세팅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빙을 할 때 풋스위치를 한 번 짧게 누르고 떼는 방식으로 하고 싶다면 Latch 모드를 사용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 풋스위치를 한 번 짧게 누르면 더빙이 시작되고 ■ 풋스위치를 누르거나 ● 풋스위치를 다시 한 번 누르면 더빙이 멈춥니다.

     

    반면 ● 풋스위치를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더빙이 되고 발을 떼면 더빙도 멈추게 하고 싶다면 Punch 모드로 설정합니다.

     

    더빙 모드의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D:LATCH] - ● 풋스위치를 한 번만 누르면 더빙이 시작되고 끝납니다. 새로 입력된 오디오는 기존 오디오와 함께 녹음됩니다.

    [D:PUNCH] - ● 풋스위치를 누르고 있을 때만 더빙이 됩니다. 새로 입력된 오디오는 기존 오디오와 함께 녹음됩니다.

    [D:REPL-L] - ● 풋스위치를 한 번만 누르면 더빙이 시작되고 끝납니다. 기존에 녹음된 오디오는 지워지고 새로 입력된 오디오만 녹음됩니다.

    [D:REPL-P] - ● 풋스위치를 누르고 있을 때만 더빙이 됩니다. 기존에 녹음된 오디오는 지워지고 새로 입력된 오디오만 녹음됩니다.

     

    Xnob/Playback Mode: Xnob는 아래와 같이 재생 모드를 설정합니다:

    [P:ONCE] - ▶ 스위치를 누르면 루프가 한 번만 재생됩니다.

    [P:LOOP] - ▶ 스위치를 누르면 루프가 반복 재생됩니다.

    [AP:LOOP] - 녹음이 끝나면 루프가 처음부터 자동으로 반복 재생됩니다.

     

    Depth/Varispeed Resolution: Speed 컨트롤을 돌리면 녹음된 오디오의 재생 속도가 바뀌면서 그에 따라 피치도 변화합니다. Depth 컨트롤은 이렇게 스피드가 변화시키면서 변화하는 피치들의 단계를 설정합니다. 각 옵션에 따른 피치 변화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OCTAVES] - 두 옥타브 아래 음에서부터 한 옥타브 위의 음까지 피치가 옥타브 단위로 변화합니다.

    - 25%, 50%, 100%, 200%

    [OCT+5TH] - 옥타브 음들과 5th 음들이 가능합니다.

    - 25%, 37%, 50%, 75%, 100%, 150%, 200%

    [DOM7TH] - 도미넌트 7th 코드(루트, M3rd, 5th, m7th)의 음들이 가능합니다.

    - 25%, 32%, 37%, 45%, 50%, 63%, 75%, 89%, 100%, 126%, 150%, 178%, 200%

    [CHROMATIC] - 모든 반음들이 가능합니다.

    - 25%, 26%, 28%, 30%, 32%, 33%, 35%, 37%, 40%, 42%, 45%, 47%, 50%, 53%, 56%, 59%, 63%, 67%, 71%, 75%, 79%, 84%, 89%, 94%, 100%, 106%, 112%, 119%, 126%, 133%, 140%, 150%, 159%, 168%, 178%, 189%, 200%

     

    Speed/Varispeed: 루프가 비어있을 때는 Speed 컨트롤로 녹음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PD:2X] - 2배속 녹음. 최대 루프 길이는 6초가 됩니다.

    [SPD:1X] - 정상속도 녹음. 최대 루프 길이는 12초가 됩니다.

    [SPD:1/2] - 1/2배속 녹음. 최대 루프 길이는 24초가 됩니다.

    [SPD:1/4] - 1/4배속 녹음. 최대 루프 길이는 48초가 됩니다.

     

    루프가 녹음된 상태에서는 Speed 컨트롤로 재생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 옥타브 아래 음(25%)에서부터 한 옥타브 위의 음(200%)까지 피치 변화가 가능하며 변화하는 음정의 단계는 위에서 설명한 Depth 노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Filter: 루프 오디오의 톤을 컨트롤합니다. 톤 컨트롤 필터는 루퍼의 인풋과 아웃풋에 다 있기 때문에 녹음할 때 오디오 소스의 톤을 컨트롤할 수 있고 재생할 때의 톤 역시 독립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돌리면 낮은 주파수 대역을 잘라내고 오른쪽으로 돌리면 높은 주파수 대역을 잘라냅니다.

    필터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12시 방향으로 놓으면 됩니다.

     

     

    Auxiliary Switches

    TimeFactor의 뒷 패널에는 Aux Switch라고 하는, 스테레오 폰 잭이 있어서 Tip, Ring, Tip+Ring을 사용하는 모멘터리 스위치를 3개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Aux Switch를 연결한다고 해서 TimeFactor의 풋스위치가 비활성화 되지는 않습니다.

    Aux Switch는 원하는 대로 여러가지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TimeFactor에는 Bank와 Play 모드가 있습니다.

    Aux Switch를 연결해서 Bank와 Play 모드를 즉각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는 3개의 Aux Switch를 연결해서 원래의 풋스위치 3개는 Play 모드, Aux 스위치 3개는 Bank 모드와 같은 식으로 6개의 풋스위치를 모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두 개의 파라미터 값 사이를 바로 점프하는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lay A의 피드백 파라미터를 0과 100%로 설정하고 두 값을 변환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Aux Switch의 자세한 설정 방법은 System Mode 설명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1) Aux Switch의 연결은 반드시 스테레오 폰 1/4" 플러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2) 토글 스위치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모멘터리 스위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Tip에 할당된 스위치와 Ring에 할당된 스위치를 동시에 누르면 Tip+Ring에 할당된 기능이 작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Aux 스위치는 항상 한 번에 하나만 눌러야 합니다.

     

     

    MIDI

    ModFactor는 MIDI In, Out, Thru를 지원합니다.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프리셋을 호출하고 바이패스 상태로 합니다.

    2) 뱅크를 선택합니다.

    3) 무한 반복 기능을 켜거나 끕니다.

    4) 파라미터 값들을 설정합니다.

    5) MIDI clock으로부터 템포를 설정합니다.

    6) TimeFactor의 노브와 스위치를 활성화시켜서 다른 MIDI 장비를 컨트롤합니다.

    7) 프리셋이나 시스템 설정을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TimeFactor는 자동으로 USB나 DIN5 중에서 MIDI 인풋과 아웃풋을 선택합니다.

    USB가 연결되어 있다면 DIN5 MIDI 단자는 무시됩니다.

    MIDI 셋업은 System Mode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되며 MIDI 매핑에 관한 내용은 후에 다루겠습니다.

     

     

    System Mode

    System Mode에서 Bypass, Aux Switch, MIDI, Expression Pedal 등 시스템 전반에 관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To Enter/Exit System Mode

    인코더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길게 누르면 System 모드로 들어가거나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빠져나오게 되면 들어가기 전의 모드(Bank 또는 Play)로 돌아가게 됩니다.

    System Mode로 들어가면 메뉴 선택이 나옵니다. System 모드에서는 시스템 모드라는 것을 사용자에게 상기시키기 위해 오른쪽과 왼쪽의 풋스위치 LED가 빨간색으로 깜박거리게 되며 이펙터 표시 녹색 LED와 Tempo LED는 항상 꺼져 있습니다.

     

    최상위 메뉴에서는 인코더를 돌려서 [BYPASS], [AUX SW], [MIDI], [UTILITY]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메뉴가 뜬 상태에서 인코더를 눌러서 해당 메뉴로 들어갑니다.

     

    System Mode Navigation

    System 모드 안에서의 메뉴 검색 및 선택은 아래와 같이 합니다:

     

    1) 인코더를 누르면 메뉴의 하위 트리로 이동합니다.

    2) 인코더를 돌리면 메뉴를 스크롤하거나 설정값을 바꿀 수 있습니다.

    3)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상위 메뉴로 이동합니다.

     

    두 개의 선택만 가능한 메뉴에서는 양쪽에 선택 가능한 두 메뉴가 뜨면서 가운데 화살표가 깜박거립니다.

    이 경우에는 왼쪽이나 오른쪽 풋스위치를 눌러서 왼쪽이나 오른쪽의 메뉴 선택이 가능하며 그에 따라 화살표 방향도 바뀌게 됩니다.

     

     

    System Menu Tree

    System 메뉴에 처음 들어가면 최상위 카테고리에는 [BYPASS], [AUX SW], [MIDI], [UTILITY] 이렇게 네 개의 메뉴가 나옵니다.

    아래에 각 메뉴의 기능 설명과 함께 팩토리 세팅에는 밑줄로 표기했습니다.

     

    [BYPASS] - Select Bypass Mode

    System 모드로 들어간 후에 인코더를 눌러서 [BYPASS]를 선택한 후 다시 인코더를 눌러서 Select Bypass Mode로 들어갑니다. 인코더를 돌려서 [BYP TYP]이나 [KILLDRY]를 선택합니다.

     

      [BYPASS] - Choose Bypass Mode (DSP, DSP+DLY, RLY)

        인코더를 돌려서 DSP, Relay, DSP+DLY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DSP]를 선택하면 바이패스 시 DSP의 인풋이 아무런 이펙터 프로세싱도 거치지 않고 아웃풋으로 직접 연결됩니다.

     

        [RLY]를 선택하면 바이패스 시 한 쌍의 릴레이가 인풋과 아웃풋을 "하드 와이어" 방식으로 연결합니다.

        트루 바이패스 방식입니다.

     

        [DSP+DLY]를 선택하면 이펙터를 바이패스시킬 때 DSP의 인풋을 DSP의 아웃풋과 결합시키고 더 이상의 입력 신호는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딜레이를 바이패스시킬 때 딜레이 음이 갑자기 끊기지 않게 해야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위의 BYPASS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KILLDRY] - Kill Dry Audio (ON, OFF)

        인코더를 눌러서 KILLDRY 모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KILLDRY 모드를 켜면(ON), TimeFactor의 아웃풋에서 드라이 신호가 완전히 없어지고 100% 이펙트(wet) 신호만

        출력됩니다.

     

        TimeFactor를 Send/Return 루프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Mix Control 노브의 설정을 무시하고 드라이 신호를 없애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위의 BYPASS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AUX SW] - Program Auxiliary Switches

    최대 3개까지의 Auxiliary 스위치를 연결해서 이펙터 파라미터나 시스템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세 개의 Aux 스위치는 뒷 패널의 1/4" 폰 잭에 연결됩니다.

    TimeFactor는 스테레오 플러그의 tip, ring, tip+ring이 그라운드 되어있는지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세 개의 Aux 스위치를 연결할 때는 반드시 스테레오 플러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Aux 스위치들을 설정하려면 인코더를 눌러서 AUX SW를 선택합니다.

    디스플레이가 양쪽으로 나뉘면서 가운데 화살표가 깜박거리고 화살표 왼쪽에는 파라미터가, 오른쪽에는 컨트롤 소스가 표시됩니다.

    화살표가 왼쪽 방향으로 깜박거리면 왼쪽 영역, 오른쪽으로 깜박거리면 오른쪽 영역을 인코더로 설정할 수 있으며 화살표 방향은 왼쪽과 오른쪽 풋스위치로 바꿀 수 있습니다.

     

    Aux 스위치를 설정하려면 먼저 왼쪽 영역에 표시되는 TimeFactor의 파라미터나 기능 중에서 외부 스위치로 컨트롤하고자 하는 요소를 선택하고 나서 오른쪽 영역에 표시되는 Aux 스위치를 선택합니다.

     

    왼쪽 영역의 파라미터 설정하기

    가운데 화살표가 왼쪽 방향으로 깜박거리게 합니다. 오른쪽으로 깜박거리고 있다면 왼쪽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인코더를 돌려서 외부 스위치로 컨트롤 하고자 하는 파라미터를 선택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파라미터들의 디스플레이 표시 내용과 그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BYP - Bypass/Active 상태를 전환하는 기능 (Bypass 타입은 BYPASS 메뉴에서 설정합니다.)

    BK+ - Bank 번호를 하나씩 올리는 기능

    BK- - Bank 번호를 하나씩 내리는 기능

    TAP - Tap Tempo 스위치 기능

    RPT - Repeat 스위치 기능

    P/B - Play와 Bank 모드의 전환 기능

    REC - Looper Record

    PLY - Looper Play

    STP - Looper Stop

    KB0...9 - 10개의 컨트롤 노브(KB: Knob의 약자). 각 노브의 번호는 아래 그림과 같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Aux 스위치와 같은 On/Off 기능의 장비로 컨트롤 노브와 같이 연속적으로 변하는 값을 컨트롤하는 방법은 설명이 좀 필요합니다. Dly Mix와 같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값을 예로 들면, 외부 스위치를 사용해서 100% Delay A 에서 100% Delay B로 전환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는 Delay Time을 외부스위치를 사용해서 100 ms에서 250 ms로 바로 바꿔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컨트롤 노브를 선택한 후에는 그 노브의 최소값[MIN VAL]과 최대값[MAX VAL]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외부 풋스위치를 밟을 때마다 해당 컨트롤 노브의 파라미터 값이 설정된 최소값 또는 최대값으로 즉시 전환됩니다.

     

    파라미터 컨트롤 노브들(KB0부터 KB9) 중 하나가 왼쪽에 표시되었을 때 왼쪽 풋스위치를 누르면 디스플레이에 해당 노브의 이름이 잠시 뜬 후 [MIN VAL]라고 표시됩니다. 해당 노브를 돌려서 최소값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KB0을 선택했다면 Mix 컨트롤 노브를 돌려서 최소값을 설정하면 됩니다.

    노브를 돌리면 디스플레이에 그 값이 표시됩니다. 노브를 놓으면 1-2초 후에 [MIN VAL]이 다시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왼쪽 풋스위치를 다시 한 번 눌러서 파라미터 컨트롤 노브의 최대값을 설정합니다.

    디스플레이에는 [MAX VAL]이라고 표시됩니다. 해당 노브를 돌려서 최대값을 설정합니다.

    노브를 돌리면 디스플레이에 그 값이 표시되다가 노브를 놓으면 1-2초 후에 [MAX VAL]이 다시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이 모드에서 설정한 파라미터와 외부 스위치 설정은 전 시스템에 걸쳐 모든 이펙터와 프리셋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System Mode로 들어갈 때 DigitalDelay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Dly Mix 노브가 두 딜레이의 상대적인 레벨을 설정하는 기능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Delay A와 B는 각각의 딜레이 타임과 피드백이 독립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때 하나의 외부 스위치에 Dly Mix(KB1) 노브를 컨트롤할 수 있게 설정하고 [MIN VAL]를 100% Delay A, [MAX VAL]를 100% Delay B로 설정했다면 이제부터는 그 외부 스위치를 누를 때마다 Delay A와 Delay B가 전환됩니다.

    이 상태에서 다른 이펙터나 프리셋을 선택하더라도 그 외부 스위치는 항상 Dly Mix에 해당하는 파라미터를 0%에서 100% 사이에서 전환하는 기능으로 작동합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System Mode로 들어갈 때 VintageDelay가 작동하고 있었고 외부 스위치에 Xnob 파라미터인 "hiss" 양을 전환하는 기능을 할당해서 외부 스위치가 적은 잡음(예를 들어 3 정도)과 많은 잡음(예를 들어 7 정도)을 전환하는 기능을 하게 했다고 하면, 이 상태에서 다른 이펙터를 호출해도 그 외부 스위치는 여전히 Xnob의 파라미터를 컨트롤하게 됩니다. 만약 DigitalDelay를 호출한다면 외부스위치는 Xnob인 크로스오버 길이를 컨트롤합니다.

     

    참고: 프리셋이 호출되면 일단 스위치는 MIN VAL로 설정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프리셋을 호출하고 나서 Aux 스위치를 처음으로 누르면 해당 파라미터 값은 최대값으로 전환됩니다.

     

    참고: 물론 하나 이상의 Aux 스위치에 같은 컨트롤 노브에 할당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렇게 하면 혼동이 생기기 쉬우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오른쪽 영역의 외부 컨트롤 소스 설정하기

    오른쪽 풋스위치를 누르면 세 개의 Aux 스위치 중 하나를 컨트롤 소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Aux 스위치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Manual Select와 Learn Mode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Manual Select는 인코더를 돌려서 Aux Switch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TIP - Aux 스위치의 잭 tip 연결

    RNG - Aux 스위치의 잭 ring 연결

    T+R - Aux 스위치의 잭 tip+ring 연결

     

    Learn 모드를 사용하려면 오른쪽 풋스위치를 한 번 더 누릅니다.

    디스플레이에 "LEARN"이라고 표시되며 소스로 정하기 원하는 Aux 스위치를 누르면 그 스위치가 컨트롤 소스로 할당됩니다.

    오른쪽 풋스위치를 한 번 더 누르면 LEARN 모드를 빠져나와 Manual Select 모드가 됩니다.

     

    이렇게 왼쪽과 오른쪽 풋스위치를 사용해서 원하는 만큼의 컨트롤을 외부 스위치 컨트롤로 할당하면 됩니다.

     

    Aux Switch 컨트롤의 디폴트 세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BYP<>TIP]

    [RPT<>RNG]

    [TAP<>T+R]

    [REC<>TIP]

    [PLY<>RNG]

    [STP<>T+R]

     

    나머지 Aux 스위치 컨트롤들([BK+], [BK-], [P/B], [KB0]...[KB9])은 할당되어 있지 않으며 [---]로 표시됩니다.

     

    참고: 하나의 Aux 스위치에 여러 개의 컨트롤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IP] 스위치에 Bypass, Tap, Repeat 등을 동시에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스위치로 여러 개의 기능을 컨트롤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기능을 할당하기 전에 반드시 현재 할당된 기능들을 확인해 보고 이전에 할당한 기능들 중에서 원치 않는 기능은 해제해야 합니다.

     

    설정을 마쳤으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눌러서 System 메뉴의 최상위 단계로 돌아갑니다.

     

     

    [MIDI] - MIDI Functions

    System 모드로 들어가서 인코더를 돌려 [MIDI]를 선택한 후 인코더를 누르면 MIDI 기능 세팅 모드로 들어갑니다.

     

    MIDI 기능 세팅 모드에서는 MIDI Program maps, MIDI channel, MIDI Data Dumps 등의 세팅을 인코더로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RCV CH] - Set the MIDI Receive Channel (OFF, OMNI, 1-16)

    인코더를 누르면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다시 인코더를 돌리면 MIDI Receive Channel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MIDI Channel 번호를 선택하거나 MIDI Receive를 OFF 하거나, OMNI를 선택해서 모든 MIDI 채널을 받아들이는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한 단계 위의 BYPASS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XMT CH] - Set the MIDI Transmit Channel (1, 2-16)

    인코더를 누르면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인코더를 돌려서 MIDI Transmit Channel을 설정합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RCV CTL] - Receive Continuous Control Message

    RCV CTL을 사용해서 외부 MIDI 연속 컨트롤 신호를 이펙터 파라미터와 시스템 설정 컨트롤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먼저 외부 미디 신호로 컨트롤하고자 하는 ModFactor의 파라미터나 기능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예를 들면 Mix) MIDI Bend마 MIDI CC 중 그 파라미터나 기능을 컨트롤할 소스를 선택합니다.

     

    설정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코더를 눌러 RCV CTL을 선택합니다.

    디스플레이가 양쪽으로 나뉘면서 가운데 화살표가 깜박거리고 화살표 왼쪽에는 파라미터가, 오른쪽에는 컨트롤 소스가 표시됩니다.

    화살표가 왼쪽 방향으로 깜박거리면 왼쪽 영역, 오른쪽으로 깜박거리면 오른쪽 영역을 인코더로 설정할 수 있으며 화살표 방향은 왼쪽과 오른쪽 풋스위치로 바꿀 수 있습니다.

     

    왼쪽 영역의 파라미터 설정하기

    가운데 화살표가 왼쪽 방향으로 깜박거리게 합니다. 오른쪽으로 깜박거리고 있다면 왼쪽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인코더를 돌려서 외부 스위치로 컨트롤 하고자 하는 파라미터를 선택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파라미터들의 디스플레이 표시 내용과 그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BYP - Bypass/Active 상태를 전환하는 기능

    BK+ - Bank 번호를 하나씩 올리는 기능

    BK- - Bank 번호를 하나씩 내리는 기능

    TAP - Tap Tempo 스위치 기능

    RPT - Repeat function

    P/B - Play와 Bank 모드의 전환 기능

    REC - Looper Record

    PLY - Looper Play

    STP - Looper Stop

    KB0...9 - 10개의 컨트롤 노브(KB: Knob의 약자).

     

    파라미터 컨트롤 노브를 선택한 후에는 MIDI CC가 컨트롤할 수 있는 범위가 되는 노브의 최소값[MIN VAL]과 최대값[MAX VAL]을 설정해야 합니다.

     

    파라미터 컨트롤 노브들(KB0부터 KB9) 중 하나가 왼쪽에 표시되었을 때 왼쪽 풋스위치를 누르면 디스플레이에 해당 노브의 이름이 잠시 뜬 후 [MIN VAL]라고 표시됩니다. 해당 노브를 돌려서 최소값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KB0을 선택했다면 Mix 노브를 돌려서 최소값을 설정하면 됩니다.

    노브를 돌리면 디스플레이에 그 값이 표시됩니다. 노브를 놓으면 1-2초 후에 [MIN VAL]이 다시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왼쪽 풋스위치를 다시 한 번 눌러서 파라미터 컨트롤 노브의 최대값을 설정합니다.

    디스플레이에는 [MAX VAL]이라고 표시됩니다. 해당 노브를 돌려서 최대값을 설정합니다.

    노브를 돌리면 디스플레이에 그 값이 표시되다가 노브를 놓으면 1-2초 후에 [MAX VAL]이 다시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MIDI CC는 0에서 127 사이의 값을 신호로 내보냅니다.

    위에서 설정한 파라미터의 최소값은 MIDI CC 0에서, 최대값은 MIDI CC 127에서, 그 중간의 값들은 0과 127 사이에서 해당하는 비율의 값으로 매핑됩니다.

     

    이 모드에서 설정한 파라미터 설정은 전 시스템에 걸쳐 모든 이펙터와 프리셋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System Mode로 들어갈 때 Looper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Xnob는 한 번만 재생 또는 반복 재생 모드를 선택하는 기능을 합니다. RCV CTL을 사용해서 MIDI Continuous Controller를 Xnob(KB6)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64보다 작은 CC 값은 한 번만 재생을, 64보다 큰 CC 값은 반복 재생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VintageDelay를 호출하면 Xnob는 잡음양을 조절하게 되고 MIDI CC 값 역시 잡음양을 설정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참고: 최소값을 최대값보다 크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MIDI CC를 올릴 수록 파라미터 값은 반대로 작아지게 됩니다.

     

    참고: 하나 이상의 외부 컨트롤러들을 하나의 파라미터 컨트롤에 할당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MIDI CC10은 10 ms 해상도의 Delay Time A를 0 ms에서 1270 ms까지 컨트롤하게 하고 MIDI CC11은 1 ms 해상도의 Delay Time A를 0 ms에서 127 ms까지 컨트롤하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참고: 하나 이상의 외부 미디 컨트롤러에 같은 컨트롤 노브에 할당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렇게 하면 혼동이 생기기 쉬우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이전에 할당했던 내용을 삭제하고 새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할당을 해제하려면 파라미터를 선택한 후 소스(MIDI CC)를 [---]로 선택합니다.

     

    오른쪽 영역의 외부 컨트롤 소스 설정하기

    오른쪽 풋스위치를 누르면 외부 컨트롤 소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외부 컨트롤 소스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Manual Select와 Learn Mode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Manual Select는 인코더를 돌려서 MIDI Control Source 를 선택하면 됩니다.

    가능한 선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BND - MIDI Pitch Bend

    CC0-CC99 - 0에서 99번까지의 MIDI Continuous Controller 메시지

     

    Learn Mode를 사용하려면 오른쪽 풋스위치를 다시 한 번 누릅니다.

    디스플레이에 "LEARN"이라고 표시되며 이 상태에서 TimeFactor로 보내는 MIDI 신호가 해당 외부 컨트롤로 설정됩니다. 오른쪽 풋스위치를 다시 한 번 누르면 Manual 선택 모드로 돌아갑니다.

     

    오른쪽과 왼쪽 풋스위치를 사용해서 위와 같은 설정을 원하는대로 반복합니다.

     

    디폴트 패치는 [---] 상태로 모든 RCV CTL에서 할당되지 않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XMT CC] - Control knobs transmit MIDI Continuous Control

    디폴트 패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PDL>C15, KB0>C22, KB1>C23, KB2>C24, ... , KB9>C31

     

    XMT CC를 통해 TimeFactor의 익스프레션 페달이나 컨트롤 노브를 MIDI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코더를 눌러서 XMT CC를 선택합니다.

    디스플레이가 양쪽으로 나뉘면서 가운데 화살표가 깜박거리고 화살표 왼쪽에는 컨트롤 소스가, 오른쪽에는 미디 컨트롤러가 표시됩니다.

    화살표가 왼쪽 방향으로 깜박거리면 왼쪽 영역, 오른쪽으로 깜박거리면 오른쪽 영역을 인코더로 설정할 수 있으며 화살표 방향은 왼쪽과 오른쪽 풋스위치로 바꿀 수 있습니다.

     

    왼쪽 영역의 컨트롤 소스 설정하기

    가운데 화살표가 왼쪽 방향으로 깜박거리게 합니다. 오른쪽으로 깜박거리고 있다면 왼쪽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인코더를 돌리면 아래과 같은 컨트롤 소스들이 스크롤됩니다:

    PDL - Expression Pedal

    KB0...9 - Parameter Control Knobs

     

    오른쪽 영역의 MIDI 컨트롤러 설정하기

    오른쪽 풋스위치를 눌러 오른쪽 영역의 MIDI 컨트롤러가 깜박거리게 합니다.

    설정 가능한 컨트롤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OFF - 컨트롤 소스가 설정되지 않습니다.

    C0-C99 - 0에서 99까지의 MIDI Continuous Controller

     

    왼쪽과 오른쪽 풋스위치를 사용해서 위와 같은 설정을 원하는대로 반복합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RCV MAP] - Create a MIDI Program Change Receive Map

    MIDI 매핑 기능을 사용하면 선호하는 MIDI 컨트롤러(페달보드, 시퀀서 등등)를 사용하는 TimeFactor의 프리셋들을 즉시 불러들이기가 매우 편리해집니다.

     

    인코더를 눌러서 MIDI Program Change Receive Map을 생성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MIDI Program Change message(지금부터 Prg No.라고 부르겠습니다.)가 수신될 때 해당 프리셋이 호출됩니다.

     

    왼쪽 영역에는 Prg No.(0-127)이, 오른쪽 영역에는 OFF 또는 프리셋들이 Bank:Preset (1:1-10:2) 형식으로 디스플레이됩니다.

     

    MIDI Prg No.를 설정하는 방법에는 수동과 Learn Mode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수동으로 선택하려면 화살표가 왼쪽으로 깜박거리는 상태에서 인코더를 돌려 0에서 127 사이에서 원하는 Prg No.를 선택하면 됩니다.

     

    Learn 모드를 사용하려면 왼쪽 풋스위치를 다시 한 번 누릅니다.

    LEARN 모드에서 MIDI Program Change message를 수신하게 되면 해당 Prg No.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왼쪽 풋스위치를 다시 한 번 누르면 LEARN 모드를 빠져나와 수동 선택 모드가 됩니다.

     

    오른쪽 풋스위치를 누르면 화살표가 오른쪽으로 깜박이는 상태가 되고 이 상태에서 인코더를 돌리면 오른쪽의 뱅크 프리셋 영역이 스크롤됩니다.

     

    또 다른 Prg No.를 또 다른 프리셋에 매핑하려면 다시 왼쪽 풋스위치를 누른 후 원하는 Prg No.를 선택하고 오른쪽 풋스위치를 눌러 원하는 프리셋을 선택하면 됩니다.

     

    디폴트 맵: Prg No. 0-19번이 Bank 1:1부터 시작하는 20개의 프리셋에 차례대로 매핑되어 있습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XMT MAP] - Create a MIDI Program Change Transmit Map

    Bank 모드에서 프리셋을 호출하기 위해 풋스위치를 누르면 MIDI Out 잭이나 USB를 통해 MIDI Program Change 메시지를 다른 외부 장비(또 다른 Factor 시리즈나 Eventide의 Eclipse, H000FW 등)로 보내서 그 장비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MIDI Program Change 변환 맵을 생성하려면 인코더를 눌러서 [XMT MAP] 메뉴로 들어갑니다.

     

    왼쪽 영역에는 1:1에서 10:2까지의 뱅크 프리셋 번호가, 오른쪽 영역에는 OFF 또는 0에서 127까지의 Prg No.가 디스플레이됩니다.

     

    왼쪽 풋스위치를 누르면 왼쪽 영역인 뱅크 프리셋 번호를 인코더로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오른쪽 풋스위취를 누르면 오른쪽 영역인 Prg No.를 인코더로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디폴트 맵: Prg No. 0-19까지가 뱅크 1:1에서 시작하는 20개의 프리셋에 순서대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참고: MIDI 프로그램 체인지 메시지로 Factor의 프리셋을 호출할 때는 MIDI Program Change 메시지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참고: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MIDI Program Change Transmit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MIDI 메뉴에서 MIDI Program Change Transmit를 ON이나 OFF 상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MIDICLK] - MIDI Clock Enable (ON, OFF)

    인코더를 눌러서 [MIDICLK] 메뉴로 들어가면 MIDI Clock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ON 상태가 되면 MIDI Clock이 Tempo의 소스로 사용됩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CTL XMT] - MIDI Continuous Controller Transmit Enable (ON, OFF)

    인코더를 눌러서 [CTL XMT] 메뉴로 들어가면 MIDI Continuous Controller transmit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노브로 MIDI Control 메시지를 보낼지 여부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PGM XMT] - MIDI Program Change Transmit Enable (ON, OFF)

    인코더를 눌러서 [PGM XMT] 메뉴로 들어가면 MIDI Program Change transmit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ON 상태가 되면 프리셋을 호출하기 위해 풋스위치를 누를 때마다 MIDI Program Change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SYS ID] - MIDI SysEX ID (1-16)

    인코더를 눌러서 [SYS ID] 메뉴로 들어가면 프리셋과 시스템 세팅의 백업이나 복원을 위한 MIDI SysEX I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OUTPUT] - MIDI Transmit/Thru Select (XMT, THRU)

    TimeFactor의 MIDI 데이터를 MIDI out으로 보낼 것인지 아니면 입력된 MIDI 데이터를 그냥 통과시켜서 그대로 내보낼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DUMP] - Dump Select (ALL, CURRENT, PRESETS, SYSTEM)

    SysEx Dump 또는 Dump Reauest 시에 백업할 대상의 범위를 설정합니다.

     

    ALL: 저장된 모든 프리셋과 시스템 세팅이 백업됩니다.

    CURRENT: 현재 호출되어 사용되고 있는 이펙터만 백업됩니다.

    PRESETS: 20개의 프리셋이 백업됩니다.

    SYSTEM: 시스템 모드 세팅이 백업됩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UTILITY] - Utility Functions

    하위 메뉴들의 명칭과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CATCHUP] - Catchup Enable (ON, OFF)

    OFF 상태에서는 파라미터 컨트롤들이 언제나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ON 상태가 되면 파라미터 노브들이 비활성화 상태가 되고 그 이전 사운드 세팅에 해당하는 위치에 왔을 때부터 활성화됩니다.

     

    Catchup 기능은 컨트롤 노브를 건드렸을 때 갑작스러운 사운드 변화를 방지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BANKS] - Select the Range of Active Preset Banks (1-10)

    실제 활성화시킬 뱅크 갯수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1에서 10 사이에서 선택하며 한정지어 설정한 갯수만큼의 뱅크들만이 Bank 모드에서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서도 MIDI Program Change 기능을 사용하면 모든 프리셋들이 사용가능합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GLOBAL] - Enable Global Tap and Mix Functions (ON, OFF)

    Global Tap과 Mix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ap과 Mix 값은 하나의 그룹으로 설정됩니다.

     

    각각의 프리셋에는 Tap과 Mix 값들이 개별적으로 저장되지만 Global ON 상태가 되면 이렇게 저장된 Tap과 Mix 값은 무시되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Tap과 Mix 값이 모든 프리셋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SER#] - Serial Number

    TimeFactor의 시리얼 넘버를 보여줍니다.

    애프터 서비스 요청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할 때 필요한 정보입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SW VER] - Software Version

    현재 사용되고 있는 TimeFactor의 소프트웨어 버전을 보여줍니다.

     

    한 단계 위의 MIDI 메뉴로 가려면  가운데 풋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가운데 풋스위치를 두 번 누르면 두 단계 위의 최상위 시스템 메뉴로 이동합니다.

     

     

    Restoring Factory Settings/Software Updates

     

    Restoring Factory System Settings

    출고시 시스템 세팅으로 돌아가려면 전원을 끄고 인코더와 오른쪽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다시 전원을 공급하면 화면에 [CLEAR SETUP]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시스템 세팅이 리셋됩니다.

     

    Restoring Factory Effects Presets and System Settings

    주의! 사용자가 이전에 저장했던 모든 프리셋의 설정들이 지워집니다.

     

    전원을 끄고 인코더와 가운데 풋스위치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디스플레이에 [INITIALIZING]이라고 표시되면서 모든 프리셋과 시스템 세팅이 공장 출고시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Software Updates

    USB를 연결해서 ModFactor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eventide.com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IDI Implementation Chart

    Mode 1: Omni On, Poly

    Mode 2: Omni On, Mono

    Mode 3: Omni Off, Poly

    Mode 4: Omni Off, Mono

    O=Yes

    X=No

     

     

    Specifications

     

    Analog I/O

      Input Impedance - 500K ohms

      Output Impedance - 470 ohms

      Recommended Load Impedance - 10K ohms or greater

     

    Connectors

      Input 1 (mono) - 1/4 inch mono phone jack

      Input 2 - 1/4 inch mono phone jack

      Output 1 (mono) - 1/4 inch mono phone jack

      Output 2 - 1/4 inch mono phone jack

      Expression Pedal - 1/4 inch mono phone jack

      Aux Switch - 1/4 inch stereo phone jack

      USB - Type B Socket. Use USB 2.0 cables only

      AC Adaptor Jack

      MIDI In - Five pin DIN (Female)

      MIDI Out/Thru - Five pin DIN (Female)

     

    Power Supply

      9 VDC, 1200mA, Tip hot(+)

     

    Dimensions

      English: 4.8" (H) x 7.5" (W) x 2.12" (D)

      Metric: 122 (H) x 190 (W) x 54 (D) mm

     

    Weight

      ModFactor 2.15 lbs, 1 kG

     

    Copyright © 2006-2016 Music N Books. All rights reserved.